클린공장 스타벅스! 왜 선택받지 못할까?
레플리카시계를 구입하시는 사용자분들이 가장 민감한 주제는 “어떤 시계가 현존 최고의 레플리카일까?”일 것입니다. 이걸 알아내기위해 제 블로그에 접속하신 분들도 계실 정도일테죠. 그리고 서브마리너는 저희 마켓에서 가장 뜨거운 격전지입니다. 섭마를 잡는 자 시장을 잡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른 제품군에 비해서 폭발적인 수요가 있는 제품군이죠. 이 스틸 서브마리너는 블랙과 그린 두 가지로 나뉘어지는데 그 중에서도 신형 그린(스타벅스)는 커밋이라고 불리면서 구구형 그린 섭마를 최신 기술로 재생산한 멋진 시계입니다.
클린공장, VS공장 두 가지 선택지
최대 격전지인 서브마리너 제품군 속에서 세분화되는 두 가지 공장의 경합은 볼거리입니다. 클린공장과 VS공장이 그 주인공들인데, 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무브먼트죠. 클린공장은 VR3235 보급형 무브먼트를 차용하고있고, VS는 자사 독점의 VS3235무브먼트를 사용 하고있는데 어감에서도 보이듯 독점 VS3235무브먼트의 품질이 좀 더 우수하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이미 1년 이상 유통검증을 통해서 그 안정성을 입증 받고있구요. VR3235무브역시 기존의 에타 카피나 미요타베이스 시계들보다 안정적이지만, 좀 더 신뢰할수 있는 품질을 갖춘 VS3235무브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며 VS공장의 우세로 기울어진 상황입니다.
물론 이들의 차이가 무브먼트 뿐만은 아닙니다. 제조공장이 다르다는 것은 시계가 전혀 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둘은 완벽하게 동일한 퀄러티 바리에이션에 속해 있지만, 소재의 차용과 가공방식 차이로 인해서 최종 사출된 모습은 전혀 다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실상 외관 차이를 호불호로 평가해도 이상이 없을 정도로 둘 다 훌륭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리뷰에서 다루는 2인자, 클린공장 제품은 VS공장 제품에 비해서 어떤 특장점을 갖고 있는지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AR을 약계승한 스테인리스스틸 가공품질
AR공장은 역대 모든 제조공장 중에서 제가 가장 사랑했었던 제조사입니다. J메이커의 후속으로 고품질 롤렉스를 제조하겠다며 기세등등하게 904L스틸을 차용했다고 첫 광고를 했었던 역사적인 공장입니다. 실제로 이전의 품질과는 차원이 다른 고급스러운 품질의 케이스와 밴드를 양산하며 5세대의 문을 활짝 열었던 제조사인데, 이미 6년여전의 일이고 어느정도 표준품질을 끌어올린 메인스트림 제조사들 덕분에 AR공장이 쇠퇴한 현재로써는 과거의 영광일 뿐이죠. 하지만 아직까지도 AR그레이드 부품이 출시되지 않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그간 금형의 진화나 얼굴 부품들을 생산하는 품질이 급격하게 좋아졌지만 여전히 스테인리스스틸강 가공 하나만큼은 AR이 역대급이었다는것을 눈썰미 좋은 매니아들은 기억하고있습니다. 특히 오이스터퍼페츄얼과 작은 사이즈 시계에 들어갔었던 마감이 압권이었는데, 클린공장은 서브마리너에 이 AR공장과 동일한 제조시설에서 브레이슬릿을 생산 했다는 카피를 내걸며 영업했었던 전력이 있습니다. (AR은 부정했지만요) 실제로 클린공장에서 내보내는 제품들을 보면 AR공장을 약계승한듯한 품질을 보여주는게 사실입니다. 상당히 흡사해보이는 표면 마감과 모서리 마감을 하고있고, 계속해서 진화했던 얼굴 부품들(글래스, 다이얼, 핸즈, 인서트 등등)들이 만나면서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엄격한 사용자들에게 인수분해당한 얼굴
클린이 VS보다 메탈피니싱이 앞서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니아들이 VS를 선택하는 이유가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문제삼고있는 부분은 전면 글래스입니다. 조금 탁하다는건데, 약간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VS에 비하면 덜 쨍한 유리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문제삼을 정도의 큰 차이라고 생각되진 않습니다만, 이런 토픽도 있네요. 정면에서는 상당히 쨍합니다.
입체적인 핸즈, 깔끔한 싸이클롭스 하지만……
AR도 그랬었지만 평평한 핸즈는 큰 단점으로 꼽혔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VS나 CF에서 생산하고있는 서브마리너 핸즈들을 보면 굉장히 입체적으로 잘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핸즈의 센터 홀까지 신경쓰고있는 모습이구요. 눈에 잘 띄지않는 부분들인데 이런 요소들이 감별사들을 통해서 계속해서 지적 되면서 매니아들 입방아에 지속적으로 오르내리다보니 이제는 레플리카시계들도 이런 요소들까지 챙기는 지경까지 왔네요. 일부 사용자들중 섭마리너 핸즈를 플랭큰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정도면 이제는 플랭큰 가성비도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싸이클롭스도 굉장히 투명합니다. 그런데 제가 싸이클롭스를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요소중 하나는 반사광이나 AR코팅같은게 아니라 곡면 왜곡률인데 CF물건이 VS보다 조금 더 왜곡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물론 오리지널 롤렉스 서브마리너 싸이클롭스도 곡면 왜곡은 유리 개체마다 편차들이 좀 있는 편이라 대부분 비슷하지만 종종 왜곡률이 높은 유리가 있긴 합니다. 그래서 큰 단점으로 지적하기는 어렵습니다. 클린에게 너무 가혹한 잣대들이 대어지고 있는데, 아무래도 옆집 철수가 워낙 잘 하다보니…^^ 어쩔수없죠.
엔드피스 단차와 사이드쉐이프도 약간……
이것도 비슷한 토픽입니다. VS도 완벽하지는 않지만 CF같은경우 초기형은 단차가 아예 없었는데 근래 나오는 것들은 구섭처럼 약단차가 있는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오리지날의 경우 이 중간 어디쯤에 있는것을 생각하면 참 이러나 저러나 완전히 똑같게 만들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더 깊게 파고들면 베젤 마감의 상태까지 지적하는 지경에 이릅니다만 그것도 레플리카시계에는 너무 가혹한 잣대입니다. 서브마리너가 워낙 핫하고 인기가 많다보니 이런 저런 논의들이 많이 이뤄지는것이다 정도로 받아들이시는게 가장 현실적일것 같고, 실제로 찬 것을 보고서는 이런 논의를 하는 사람들조차 구분해내기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부드러운 피니싱
헤어라인 피니싱이 따로 손 대지 않아도 될 정도로 부드럽고 광택도 좋습니다. 광택이 무조건 많이 나는게 좋은게 아니라 이런 헤어라인 가공의 경우 빛을 받았을때 은은하게 반사광을 내면서 묵직한 느낌을 줘야하는데 클린 브레이슬릿은 그런 느낌을 어느정도 줍니다. 다만 섀도라이트에서 날카롭게 헤어라인들이 죽죽 쏘는 느낌을 주는것이 AR이랑 또 비슷한 부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엔드링크 커브드 폴리싱 상태는 과거에 비해서 상당히 진보했습니다. AR의 섭마보다는 더 잘 나오는것 같네요.
VS공장보다 정말 찔끔 더 좋은 가공상태
나사부 사진을 촬영하지 않았는데 표면이 울긋불긋하지않고 평평하게 잘 다듬어져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VS보다 조금 더 앞서가는 부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클래스프는 좀 떨어지는 부분들도 있는데, 둥그스름하게 가공 되어있거나 글라이드락 안쪽 코팅이 표면 폴리시드 플레이트보다 약간 울퉁불퉁하게 되어있는것 (과다 코팅으로 의심)같은 단점들도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은 앞서 리뷰했었던 BT데이토나 클래스프랑 비교하면 앞으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섭마 글라이드락은 애초에 설계부터 울퉁불퉁한 홈이 여러 개 있는 형태이다보니 이걸 완벽하게 구현하는건 지금으로써는 좀 기대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되긴 합니다.
VR3235무브먼트
VR무브가 들어갑니다. 이 무브는 준범용 무브로 어느 제조사든지 서브마리너를 만들려고 구입 하려고하면 쉽게 대량 구입할수있는 무브입니다. 그래서 3235무브가 들어가는 여러 제품들에 납품 되고있습니다. 비록 솔리드백 케이스로 인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널리 사랑받는 신뢰성 있는 무브먼트이고 실제로 부품들의 피니싱 상태도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VS가 조금 더 좋을 뿐이죠.
총평
VS, CF모두 멋진 시계입니다. 특히 CF같은경우 스테인리스스틸 가공 상태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VS보다 우위로 둘 수 있는 시계입니다. AR그레이드를 약계승한 고품질 브레이슬릿의 피니싱은 인상적입니다. 광택도 훌륭하고요.
매니아들이 아쉬운 점으로 꼽고있는 유리 반사광이나 무브먼트같은 부분들은 사실 그렇게 큰 단점들로 보이지 않습니다. VS, CF모두 엄청나게 많은 서브마리너 레플리카 제조사들 중에서 원 투 톱을 지키고있는 최강자들이고, 특출나게 한 쪽이 엄청나게 더 좋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굳이 추천을 하라면 VS를 하겠지만(범용성으로 인해) 메탈피니싱에 대한 변태적인 탐닉이 있는 저같은 사용자들은 CF를 함께 진지하게 고민해볼것 같습니다. 당장 구입하라면 VS를 구입하겠지만 CF가 대체재로 좀 빠르게 받을수있다거나 한다면 고민없이 선택할 정도로 선택에 지장을 줄 정도의 차이가 있는 제품들은 아니라는 최종 평가를 내며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제 블로그 포스팅은 한 호흡으로 빠르게 작성 후 검수 없이 즉시 업로드 하고있는 포스팅이므로 오타나 어색한 표현등이 있을수 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NTPT카본을 썼다고? <리차드밀 RM035-02 RAFA 레플리카시계 리뷰! NTPT카본피스가 들어간 작품> 보러가기 블로그 홈 바로가기
1 thought on “클린공장 스타벅스. VS공장에 참패하는 별 거 아닌 이유. 롤렉스 서브마리너 대전! 레플리카시계 리뷰 Rolex Submariner 126610LV Clean Factory Replica Watch Review.”